제목
지박스, 리슈에미 헨드릭스의 '전기 레이디랜드' 야심 차게 50세가 되다
서론
지미 헨드릭스의 '일렉트릭 레이디랜드(Electric Ladyland)'는 1968년
에 발표된 걸작으로 50주년을 맞이하며, 야심 찬 박스 세트 재발매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이번 재발매는 탁월한 새 믹스와 놀라운 보너스
자료로 이전에는 없었던 깊이와 범위를 더합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지미 헨드릭스가 자신의 음악이 어떻게 소리 나올
지를 공식적으로 책임지게 된 것은 '일렉트릭 레이디랜드(Electric La
dyland)' 앨범 이후였습니다.
그의 첫 번째, 두 번째 LP는 1967년에 발표되었으며, 그 해에는 지미
헨드릭스와 그의 트리오인 Jimi HendrixExperience가 200회 이상 공
연을 했었습니다.
본문
그는 빠르게 기타를 연주하는 걸스타로 떠오르며, 세 번째 앨범을 내
기 전에는 조금 느린 속도로 가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기로 결정합니
다.
하지만 프로듀서를 잃고 밴드가 해체되면서 상황은 악화되었지만,
'일렉트릭 레이디랜드'가 완성되면서 헨드릭스는 자신을 '부두 어린
이(Voodoo Child)'로 칭하며, 자신의 비전을 세상에 선보이는 특유
의 하드록 작곡가가 되었습니다.
이 더블 LP는 개인적인 고백, 산뜻한 블루스, 사이키델릭 한 탐험,
그리고 높은 수준의 기타 솔로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헨드릭스의 음반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인 딜런이 몇 년 후
에 이어들은 'All Along the Watchtower'와 함께, 헨드릭스 카탈로그
에서 가장 따라 하기 쉬운 기타 릭을 갖고 있는 'Voodoo Child (Slig
ht Return)'의 치킨-스크래치 와와 인트로 등, 이 두 곡 이전에도 14
개의 개성 넘치는 명작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 열 차처럼 달리는 'Crosstown Traffic', R&B 발랄한 'C
ome On (Let the Good Times Roll)', 바로크 팝 'Burning the Midn
ight Lamp', 그리고 환각적인 'Voodoo Chile'와 '1983…(A Merman
I should Turn to Be)'입니다. 이러한 명작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습
니다.
신보 세트는 헨드릭스가 앨범 출시를 준비하는 동안의 마음 상태를
개인 데모, 할리우드 볼에서의 경이로운 라이브 공연, LP에 대한 다
큐멘터리 및 엔지니어 에디 크레이머가 리마스터링 한 오리지널 형
태의 5.1 서라운드 사운드 믹스와 함께 훌륭하게 탐구합니다.
이 모든 것을 다루려는 접근은 헨드릭스가 제작할 때의 야망만큼이나
야심 찹니다(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박스 세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오리지널 앨범과는 별개로 수록
된 음악 자료들입니다. 이는 박스 세트를 확실하게 결정짓는 요소입
니다.
"At Last... The Beginning"이라는 디스크는 1968년 뉴욕 드레이크 호
텔에서 Hendrix가 Teac reel-to-reel 녹음기로 직접 녹음한 12개의 초
안 녹음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들은 앨범보다 조용합니다. 녹음 중에 "guitar solo"와 같은 말들을
중얼거리면서 그의 목소리를 낮추려고 하는 모습이 들리며 이웃을
괴롭히지 않으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1983"의 버전 중 하나로 이어지는 곡에서는 노래 중간에 가사지도를
넘기는 모습도 들을 수 있으며, 앨범 버전의 절반만큼 시간이 걸리는
버전은 지극히 개인적입니다.
(일부 수기로 된 가사는 수록된 책에서 복제되어 있습니다.) "Gypsy
Eyes"의 화려한 데모에서는 흥미로운 녹음 중 전화벨이 울리면서 H
endrix가 아픔을 느끼는 모습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Long Hot Summer Night"의 세 가지 버전(한 버전은 이곳에 없
음)에서는 Hendrix가 블루지한 연주로 노래에 깊이를 담아나가는 모
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 녹음을 스튜디오에서 어떻게 확장시켜 앨범의 전통적인 무대를
만들었는지는 박스 세트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완전
하게 기록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디스크의. 나머지 부분은 다양한 스
튜디오 세션에서의 아웃테이크를 담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Angel Caterina"(다른 버전의 "1983"), 기
타 리스트의 흐름적이고 와우 페달로 구성된 솔로를 보여주는 곡입니
다.
앨범의 "Long Hot Summer Night"와 함께 연주한 피아니스트 알
쿠퍼와 함께 연주한 버전도 수록되어 있으며, 이번에는 Hendrix가
기타와 베이스를 연주하며 Mitch Mitchell과 함께 10분 동안 연주한
버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다음 CD는 Hollywood Bowl에서 진행된 공연을 보여주는 Live at
the Hollywood Bowl입니다. Electric Ladyland가 발매되기 몇 주
전에 열린 이 공연에서 Trio의 연주는 최상의 형태로 나타나며,
사운드는 지저분하고 스태틱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연주는 이
것을 보상해 줍니다.
헨드릭스는 때때로 무대 앞의 수영장을 걷고 다니는 관객들에게
“이것은 [편안한 것]이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난
겁이 나잖아. 그러나. 그의 긴장은 나타나지 않으며, 헨드릭스가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연주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재능 있는 솔로
를 보여주는 베이스 타악기 연주를 포함하여 "Voodoo Child"의 멋
진 연주를 선보입니다.
그의 다른 곳에서는 "Foxey Lady"를 "누군가의 여자친구"에게 바
칩니다. Cream의 "Sunshine of Your Love"를 연주하며 "우리는 그
들의 고양이를 정말 좋아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Star-Spangled Banner"를 ""화가 나지 마세요, "라고, " 관객
들에게 말하면서 "이것은 미국이잖아?"라고 말합니다. 이 공연이 더
나은 장비로 녹음되었다면, 이것은 헨드릭스의 위대한 공연 중 하나
로 남아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작자들의 꼼꼼함이 컬렉션의 포장에 반영됩니다. 커버에는
린다 매카트니가 센트럴 파크에서 아이들과 함께 매달린 체험의 사진
이 담겨 있고, 안에는 헨드릭스가 음반사에 커버로 사용해 달라고 부
탁한 손으로 쓴 메모가 들어 있습니다.
결론
악명 높게도, 19명의, 미국과 영국의 어느 레이블도 그의 요청을 듣지
않았습니다. 책의 나머지 부분에는 핸드릭스와 그의 밴드 동료들의 사진,
노트의 페이지와 페이지뿐만 아니라 보너스 자료에 대한 통찰력 있는
에세이와 트랙별 라이너 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헨드릭스가 스스로 임명한 "감독" 직함으로 바랄 수 있는 가
장 가까운 표현이고, 그다음에는 일부입니다.